기사 메일전송
교황, "동성애에 도덕적 잣대 들이대선 안 돼" - 진보·보수적 가톨릭 신자 모두로부터 논란 부를 것
기사수정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해 3월 성지주일(부활주일 바로 전 주일)을 맞아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을 방문해 신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8일(현지시간) '교황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가톨릭은 결혼 제도에 관해 더 개방적이어야 하고 도덕적 잣대를 기준으로 지나치게 단정적 판단을 내려선 안 된다"고 밝혔다.

교황의 권고를 담은 '사랑의 기쁨'은 256쪽 분량으로 가족 제도에 대해 기존 가톨릭 교리를 변경하는 새로운 규칙을 밝히진 않았지만 교회가 이혼과 동성애에 관해 더 포용적일 것을 촉구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 영국 BBC 등은 보도했다.

특히 외신은 교황이 전 세계 교회의 다양성과 복잡함을 인정하면서 "나라와 지역마다 그 문화에 걸맞은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서 교리를 다양하게 해석하는 길을 열어둔 점에 주목했다.

또 교황은 권고안에서 주교를 비롯한 사제가 가톨릭이 바라는 이상적인 결혼 형태(이성 간 결혼)를 충족하지 못한 이들을 향해서 엄격하게 따지고 들기보다는 공감을 바탕으로 위로해야 한다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록 자신이 동성 간 결합과 이성 결혼을 구분했지만 가톨릭 신자는 한 부모 동거 부부, 그리고 동성애 커플 모두를 공평하게 축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진보적 성향의 가톨릭 신자라면 교황의 이번 권고안에 실망할 수도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진보적 신자 다수가 이번에 교황이 산모의 건강을 이유로 한 피임은 인정해야 한다거나 여성들의 교회 내 역할 확대, 그리고 이혼·재혼한 이들도 영성체 의식에 참여할 수 있다는 등 진일보한 발언을 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외신은 권고안이 보수적 성향의 신자를 만족시키지도 못할 것이라면서 특히 "성직자는 이혼·재혼한 가톨릭 신자가 다시 교회에 돌아오도록 도와야 한다"는 교황의 발언이 가톨릭 신자들 사이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관측했다(포커스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100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