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그것이 알고 싶다. 더 드림 스프링스 ! - The Dream 나눔 속에서 꿈을 찾다. 
기사수정

그것이 알고 싶다. 더 드림 스프링스 !

 

The Dream 나눔 속에서 꿈을 찾다.

 

가정문제와 관련한 신고와 상담신청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가정’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가정법원’, ‘가정폭력’과 같은 가슴 아픈 연관 검색어가 우위를 차지한다. 각박한 세상 속에서 가정에 금이 가고 깨질 때, 가장 상처를 받는 이는 아이들일 것이다. 언제나 사랑받고 보호받아야 마땅한 아이들에게 안식처가 되어야 할 가정이 위기에 빠진다면 누군가 따스한 손길로 어루만져주어야 하지 않을까? 여기에 해답을 제시하는 한 단체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더 드림 스프링스”는 위기의 아이들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주는 슈퍼맨이 되어주고자 하는 교육 문화 공동체이다. 그들은 아이들이 홀로 헤쳐 나갈 수 없는 덤불숲에서 함께 동행하는 길잡이가 되어주고 있다. 의식주와 관련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물론이고 신체적, 심리적인 안정과 교육ㆍ문화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더 드림 스프링스
 

“드림 스프링스”의 임동현 선생님의 깊은 이야기를 들어보자.

 

1. 드림스프링스 단체 이름에 담긴 의미는?

‘깨어진 가정, 혼란의 교육, 왜곡된 관계, 타락한 문화’ 속에서 많은 아이들이 상처받고 깨어져 꿈을 잃어버린 채 아파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처받은 아이들이 샘처럼 꿈이 샘솟고, 건강하고 구별되게 세워지기 위해 시작된, 다음 세대를 섬기는 교육 문화 공동체입니다.

 

2. 드림스프링스가 시작된 사연은?

  대표의 경우, ‘에듀투게더라는 사회복지단체에서 수년간 봉사하면서 성남에 소외된 계층의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단체에서 많은 분들이 열정으로 지도함에도 불구하고 학습과 생활면에서 그 한계를 극복하기엔 많은 노력과 지원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2013년 성남 소재에 근무하시는 한 선생님과의 식사 중에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열악한 환경에 처한 아이들에 대한 딱한 소식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J학생의 아버지는 광주민주화운동 때 부상을 입어 중증 장애인으로 살고, 부인과 별거 중인 상태에서, 4학년인 J학생이 아버지를 돌보고 인근 단체에서 지원하는 도시락으로 생활하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교직생활을 하고 타성에 젖어 어려움을 잊어버리고 평온한 삶을 살았던 그는 그 순간 가슴 속 깊이 울리는 왠지 모를 미안함으로 눈시울을 적시게 되었습니다. 그 후 비록 부족하지만 그가 가진 교육적인 재능과 역량으로 이런 배려 대상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많은 소외된 아이들을 섬기며 함께 걸어 가리라..” 라는 결심을 한 것이 드림스프링스가 시작된 동기라고 합니다.

그 후 수십일 간 성남에 가장 열악한 동네를 중심으로 하여 초등학교 근처의 학원을 매매하는 곳을 물색하던 중 하대원 소재 이투엠 보습학원을 (폐원신고와 더불어) 인수하면서 지금의 드림스프링스 사역이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이후 지금의 장소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많은 후원자들과 기부자들, 봉사자들의 도움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체계적인 교육과 풍성한 피딩의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2013년 드림스프링스 첫 출발!

3. 드림스프링스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드림스프링스의 세 영역, Touch Family, Healing Food, Dream Study 중에서 현재는 Dream Study, Healing Food 부분을 중심으로 운영 중입니다. 현재 25명의 아이들이 수학, 영어 쪽에서 학습코칭을 받고 있으며 플래너 작성과 실천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멘토링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힐링푸드의 경우 아이들 수업 전 자원봉사자들을 중심으로 매번 엄마가 해주시는 맛있는 식사 이상의 따뜻하고 신선한 급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Touch Family의 경우 월1회 한 가족을 초청하여 가족초청디너와 함께 위로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질 예정입니다.


멘토 임동현 선생님과 함께하는 "Healing Food"의 시간

4. 드림스프링스 함께 하고 있는 운영진은?

 

드림 스터디의 경우는 현직교사 7, 전직교장선생님 1, 학교행정가 1, 사회복지사 1, 대학생 2, 한국외국인학교 학생들 8명 정도 총 20분의 소중한 섬김의 손길이 아이들을 사랑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현직교사들은 수학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대학원에서 영어를 전공한 분들과 국제고 학생들과 협력하여 영어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전직교장선생님의 경우 현직에 계실 때 연구학교 등을 운영하며 수많은 교사들의 효율적인 수학 교수방법을 연수하고 교재 등을 집필하신 수학 분야의 탁월한 전문가십니다. 국제학교 학생들은 미국, 캐나다 등에서 자란 배경을 기초로 원어민 수준의 영어실력을 구사하며 아이들에게 이멀젼교육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멘토들과 함께하는 "위로의 밤"

5. 드림스프링스 Touch Family 사연?

 

 

드림스프링스에는 여러 가지 소중한 추억이 매 주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소개할 내용은 초등학생 B군 형제의 사연입니다. 위 학생들은 위에서 언급한 교장선생님의 30년 전 제자의 자녀들입니다. 교장선생님의 소개로 아버지와의 만남과 상담, 그 후 자녀들을 향한 멘토 교사들의 헌신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학업과 생활면에서 회복되고 그동안 가족 내에 쌓인 여러 가지 아픔이 점차 힐링되고 있습니다. B군 아버지의 경우 센터를 믿고 의지하며 센터를 홍보하여 다른 후원단체와 연결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계십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열악한 가정환경에 자란 G학생의 경우 가정 방문을 통해 할머니와 상담을 하게 되었고 인근 지역아동센터에서도 돌보기 힘들 정도로 교육적 한계가 있는 등 교우관계에서도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센터에 등록하여 6개월 정도가 지난 현재, 학교와 가정에서 조금씩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여러 선생님들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6. 드림스프링스의 주도적인 학습 방법은?

최근에 각광 받고 있는 학습법 중 하나인 ‘거꾸로 학습법’이나 ‘하브루타 학습법’을 도입 중입니다. 사교육에 의지하는 학생들에 비해서 학습량이 턱없이 부족하기에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병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무료 인터넷 강의 수강 (EBS 중심) ⇨ 수업 및 질문 ⇨ 평가 ⇨ 피드백 ⇨ 플래너 작성 등의 절차와 방법을 센터 학습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래너의 경우 일요일 저녁에 계획하여 카톡방에 올린 후 한 주간 실천하고 금요일 확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금요일 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토요일 보충 학습을 하고 있으며 자신 있는 과목에 한해서는 서로 토의하고 질문하는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의 경우 많은 아이들의 플랜과 실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엔 많은 멘토교사가 필요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로의 밤’을 실시하여 더 많은 멘토교사들이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멘토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7. 드림스프링스 무료 급식 중 Best 3... 

 

 매번 기대할 정도로 맛있는 급식이 제공되고 있고 워낙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 식단으로 운영되기에 베스트 3을 선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굳이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메뉴를 골라 본다면 닭볶음탕, 돈가스, 떡볶이 퓨전 음식 등입니다.

 


"위로의 밤" 멘토와 만남의 시간


8. 드림스프링스의 향후 목표는?

드림스프링스의 세 영역을 기초로, 먼저 이 지역을 중심으로 깨어진 가정 소외된 아이들의 상처 받은 마음을 더 많이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교수방법과 전문적인 상담, 멘토링기법 등을 도입하고 실제 결실로 맺어진 우수사례를 일반화 하는 등 사업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더 많은 재능기부자를 통해 더 유의미한 교육문화공동체를 확산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연계 중인 유명보컬학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진로와 치료 등의 목적으로 예능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며 학부모 상담 및 가족초청디너 등을 확대하여 더 많은 가정이 회복될 수 있도록 경주할 것입니다.

 

 

 

현재 " 드림 스프링스"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재능기부에 동참할 자원봉사자들을 모집 중입니다.

,,,과 학습 선생님, 디자인과 사진 편집자, 또래 상담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멘토가 되어주실 분들은 드림 스프링스 담당자 메일(7flyfar@hanmail.net, onjunhee@naver.com)을 통하여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100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