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꾸미루미, 경기청년지원사업단과 함께하는 고립위기 은둔,니트청년 사회진출 프로젝트 EX.I.T. 성과공유회 성료
기사수정

꾸미루미, 경기청년지원사업단과 함께하는 고립위기 은둔,니트청년 사회진출 프로젝트 EX.I.T. 성과공유회 성료




청소년 청년들의 꿈을 이루는 사람들 '비영리민간단체 꾸미루미(대표 김성애)'가 지난 12월 1일(목요일) 플로렌스 일산점(고양시 일상동구 마두동)에서 진행된 경기청년지원사업단의 고립위기청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공모사업으로 진행된 2022년 경기고립청년 지원사업 EX.I.T 성과공유회에 참여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경기청년지원사업단'과 2022 경기고립청년지원사업 EX.I.T를 수행한 기관 '꾸미루미', '사람을세우는사람들 더유스(대표 김재열)' 그리고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기위해 협력한 청년멘토단, 지역사회의 의료체계(새빛안과병원)와 로컬크리에이터(공방 및 카페)가 참석했다.


꾸미루미는 설립 이래 성장기 청소년 문제들로 지원이 필요한 위기청소년, 학교밖청소년들을 발굴하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야간거리 상담활동 '아웃리치'와 '힐링캠프', 직업탐색사업 '꿈리단길', '청년자립지원활동' 등 다양한 사업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하여 2022년 경기고립청년지원사업 EX.I.T에 참여했다.


청년지원사업단을 비롯한 꾸미루미와 더유스는 도움이 필요한 청년들을 발굴하기위해 경기도내 지자체 청년지원 유관기관, 동행정복지센터, 청소년보호시설(후기청소년, 보호종료아동) 등의 협력과 민간 홍보업체를 통해 대상자 모집을 진행했고 80명의 지원자(대상 및 그 가족들)가 함께 했다. 그 중 꾸미루미의 경기 북부(고양, 파주, 의정부 등) 권역의 참가자 수는 37명이었다.


북부기관에서 참가 청년들에게 제공된 서비스는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공간 '퀘렌시아(안식처)'서비스, 정서자립 및 안정을 위한 1대1 멘토링 '위드워킹'서비스, '집단상담'서비스, 직업체험 '꿈리단길'서비스 그리고 고립청년을 위한 정기 공연 '힐링콘서트' 서비스를 제공했다.


'1대 1멘토링' 위드워킹은 6월부터 11월까지 15주 기간을 가지며 19팀이 정서 자립 지원 활동을 진행했고 고양시 대화동의 다양한 공예공방과 카페에서 진행된 '직업체험'은 34명의 청년들이 참여했으며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거리 '멘토가게'거리를 조성하였다. 또한 매월 마지막주 청년 공연기획팀 '소리피움'이 진행한 대상청년들을 위한 힐링콘서트를 진행하며 단절된 사회망을 연결하는 역할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사업의 성과와 더불어 참가 청년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참가 후기 인터뷰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은 응원과 격려를 받으며 다시금 사회에 재 적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경험했다고 밝혔으며 금새 지원기간이 종료되어 아쉬움을 표현했다.


사업을 수행한 두 기관은 짧은 기간 동안 더 많은 청년들을 발굴하지 못해 아쉬움을 표현했으며 이를 지속하기 위한 후속 사업 계획과 경기도 내 고립위기에 놓인 청년들의 지원이 계속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꾸미루미는 청소년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고 사랑하는 후원자들과 새빛안과병원미디어오픈케이프런티어, 크리에이티브꾼이 함께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338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