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보)고양 창릉천, 3200억원 통합하천 정비… 깨끗하고 안전한 하천 만든다 - 제방 보강, 저류지·유수지 확대…100년 빈도 홍수 대비 - 습지생태공원, 물놀이장, 역사박물관 등 시민휴식 공간 조성 - 이동환 시장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노는, 깨끗한 하천 만들겠다”
기사수정

습지생태, 역사박물관, 테마길, 자연물놀이장 등 친수시설 조성


창릉천 수변에는 지역특성에 맞는 친수시설을 조성해 생태학습과 시민휴식공간으로 활용한다.

 

창릉천 하류 행주산성, 강매동 석교 인근은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습지생태공원으로 조성한다. 인공습지, 관찰데크, 휴게시설을 마련하고 창포를 식재해 창포원도 조성한다. 한강, 행주산성 등 주변시설로 연결되는 수변산책로와 쉼터를 조성해 시민들이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창릉신도시 구간에는 도시와 하천이 상생하는 7개 테마길을 조성한다.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시민들이 함께 어울리는 시민정원, 이색적인 특화식물, 아름다운 경관을 갖춘 수변정원을 마련한다. 역사박물관, 입체교량, 산책로 등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이용자 중심의 길안내 체계를 도입할 방침이다.

 

삼송, 지축지구 인근은 물놀이장, 피크닉 잔디마당 등 수변휴양공원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 이벤트 광장, 야외공연장을 조성해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지역 주민들의 교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민 체험기회를 확대하는 꿈놀이 마당, 일상적인 휴양 및 문화예술 이벤트 공간을 제공하는 잔디마당도 조성한다.

 

북한산에 가까운 곳은 맑고 깨끗한 자연 속에서 뛰어 놀 수 있는 자연하천 물놀이장을 조성한다.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낮은 물놀이장을 조성하여 어린아이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게 조성할 계획이다. 자정작용이 가능한 하천으로 만들어 다양한 하천식물과 물고기가 살 수 있는 서식공간도 만든다. 지역주민과 탐방객이 교류 할 수 있는 문화공원, 쾌적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도 조성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하천의 홍수대비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폭우와 가뭄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 제2의 호수공원 등 친환경 수변시설을 조성해 맑고 깨끗한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383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