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보)치매 걱정 없는 도시로… 고양시, 빈틈없는 치매 안전망 구축 - 치매 예방은 ‘조기검진’ 필수… 동네의원과 함께하는 치매조기검진 사업… - 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치매 통합 관리 추진 - 예방부터 관리까지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지역이 함께하는 치매 친화 도…
기사수정

모두가 행복한 치매안심마을’ 5개소 운영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앞장

 

치매안심마을이란 지역사회 구성원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환자와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갖춘 치매 친화적 마을을 말한다. 시에는 일산서구 일산2, 송포동, 덕양구 행주동, 일산동구 중산동, 백석2동 등 총 5곳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돼 있다.

 

치매안심마을에서는 경로당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검사를 실시하고, 치매 예방,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울러 작업·원예·음악·미술·운동 등 분야의 치매 환자 쉼터 프로그램과 함께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또한 덕양구 토당동의 기억지도공원에 가면 산책로를 걸으며 기억 찾기 프로그램과 다양한 인지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일산서구 일산2동의 기억채움길에서도 치매 예방 정보와 운동법 등을 안내하고 있고, 송포동 호미걸이공원에 두 번째 기억채움길 조성을 추진 중이다.

 

한편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극복을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지난 19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오는 21일에는 대통령 표창이 예정돼 있다. 앞으로도 고양특례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치매 안심 공동체 구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393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