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보)고양시, 미래 성장 동력 ‘지능형(스마트) 도시’ 본궤도 올린다 -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선정… 지능형(스마트) 도시 구현 … - 첨단 기술이 시민 안전 지킨다…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으로 관제 효율 … - 시민 참여형 ‘고양 스마트시티 리빙랩’… 도시 문제 해결 위한 생태계 구…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첨단 기술로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지능형(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도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혜택을 누리는 주체인 시민들의 역할도 강화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스마트한 도시 플랫폼을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앞으로 지능형(스마트) 도시의 확산을 견인하는 선도 도시로 성장할 고양시를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데이터 허브 등 8개 서비스 구축거점형 스마트시티건설 본격화 시동


고양특례시는 지난 5월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에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지역 특화·첨단 산업 인프라 구축을 돕고, 지능형(스마트) 도시 확산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서비스 보급을 지원한다.



시는 앞으로 3년간 총 400억 원(국비·시비 각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에스-커브(S-Curve)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국 지능형(스마트) 도시의 핵심 도시인 시흥·세종·대구·부산을 에스(S)자로 연결하여 고양시가 국토 스마트 공간 체계의 시작점으로서 최적의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는 구상이다.


고양산업진흥원, 한국국토정보공사(LX),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8개 기관, 기업과 함께 스마트 교통·도시 운영 인프라 분야 총 8개 사업을 추진한다. 구축할 사업은 데이터 허브 디지털 트윈(가상 모형) 수요응답형 버스 교통분석 시스템 드론 밸리 조성 지능형(스마트) 행정 서비스 스마트폴(지능형 기둥)과 미디어월(영상창) 이노베이션센터 운영 등이다.


시는 본격적인 고양형 지능형(스마트) 도시 구현을 위해 지난 10월 국토부와 협약을 맺었고, 오는 20일에는 사업을 수행할 기관, 기업과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까지 실시계획을 수립해 국토부 승인을 받은 뒤 사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범죄·사고 예방하는 스마트안전센터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확대


고양시 스마트안전센터에서는 지역 내 설치된 씨씨티비(CCTV) 8,967대를 대상으로 36524시간 동안 통합관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 명칭이 변경된 스마트안전센터(전 시민안전센터)는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시청 재난상황실 등과 긴밀한 협조 체계가 구축돼 지능형(스마트) 안전 도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지속적으로 방범 씨씨티비(CCTV) 구축을 확대해 사회 안전망 확보에 힘쓰고 있다. 어린이 보호구역, 공원, 우범 지역 등에 설치된 씨씨티비(CCTV)에는 총 1,651대의 비상벨이 부착돼 있다. 시민들이 위급 상황 시 벨을 누르면 스마트안전센터 관제사와 연결돼 상황에 대한 안내, 조치가 가능하다. 지난해에는 방범 씨씨티비(CCTV) 통해 9천여 건의 영상 정보를 제공했고, 강력사건 6건을 포함한 총 49건 사건 해결에 기여하기도 했다.


또한 관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선별 관제 시스템 800대를 운영한다. 지난해 처음으로 약 300대를 도입한데 이어 올해 500대가 추가로 설치됐다. 지능형 선별 관제 시스템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상황에 따른 맞춤 영상 감시가 가능하다. 침입, 배회, 군집 등 특정 영상을 선별적으로 표출할 수 있어 관제 사각지대를 줄이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2025년까지 어린이보호구역, 학교 통학로, 공원 등을 중심으로 방범 씨씨티비(CCTV) 7천 대 중 30%(2천 대)에 지능형 선별 관제 시스템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406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