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시, 시청사 이전 주민설명회 개최… 주민의견 수렴·소통 추진 - 시청사 이전 필요성, 추진현황 및 쟁점사항 주민에게 설명 - 시청사 이전 찬반토론회, 이전시점 등 주민의견 수렴·궁금증 해소 - 이정형 제2부시장 “지속적인 설명회 통해 주민 의견수렴, 숙의 과정 진행…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19일 일산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시청사 이전 사업과 관련해 주민 참여와 소통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시청사 이전 발표 이후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앞으로 남은 절차에 대한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시민이 원하는 시청사를 만들기 위해 주민과 함께 소통하기 위해 개최됐다.

 

설명회는 주민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청사 이전사업 추진현황과 최근 쟁점사항 및 향후 계획 설명, 시민 질의 및 제안,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시는 시청사 이전사업에 대해 재정여건 악화로 인한 세수결손, 원자재발 경제위기로 인한 공사비 폭등, 백석동 업무빌딩의 기부채납 등 청사 이전을 결정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청사 신축과 비교한 청사이전의 장단점, 주민감사 결과, 그동안 추진경위 및 쟁점사항,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자료를 제공했다.

 

담당부서의 설명 이후에는 시민의 질의, 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시민들은 최근 이슈가 되었던 경기도 투자심사 결과, 청사 이전의 정확한 시기 등 그동안 궁금했던 점에 대해 질문했다. 또한 시청사 이전 추진에 대한 의견을 활발하게 제안했다.

 

덕양구 행신동에서 온 주민은 청사 이전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안다, “시에서만 설명을 할 것이 아니라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분들도 참석하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들이 각각의 입장을 확인하고 토의할 수 있는 공론화의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일산서구 대화동에서 온 주민은 경기 상황도 어렵고 시 재정여건도 악화 되는 실정에서 대지가 크고 넓은 청사보다 기부채납 받은 건물을 활용하여 내실 있고 효율적인 청사를 마련하는 것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구체적인 시청사 이전 시점, 서울 편입 논의가 시청사 이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의도 있었다.

 

이정형 고양특례시 제2부시장은 도시개발계획이나 철도계획처럼 민감한 정책사항은 사전에 공개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어렵고 정책방향을 결정하여 발표한 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사건립을 기대했던 원당지역 주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방안도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실행을 통해 원당지역의 근본적인 성장과 지속적인 도시개발을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부시장은 공론화 방식 제안에 대해 반대하는 측과 함께 토론회를 통해서 각자의 입장과 주장을 나누는 자리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 주민설명회는 이전 반대측도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라며 양측의 주장과 논리를 확인하는 자리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다면 청사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향후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주민 설득 등 숙의 과정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시의회와도 시청사 이전에 대해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408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