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보)가을엔 ‘독서밥상’이 최고…고양시 풍성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 19개 도서관, 강연·북토크·챌린지 등 독서의 달 프로그램 풍성 - 작은도서관 8개소, 지역사회 특색 살린 ‘같이 하는 가치, 작은도서관’운… - ‘2024 고양 독서대전’ 10월 25·26일 개최…시 처방·공연·체험 등 다채
기사수정

8개 작은도서관 재정·인력 지원지역사회 함께하는 독서문화 확산

동네 곳곳 자리한 작은 도서관 8개소는 각각의 특색을 살린같이 하는 가치, 작은도서관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은 도서관은 재정과 운영 인력의 한계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장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시는 지역공동체 특성과 이용층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초 ·사립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협력지원 사업을 신청받아 총 8개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작은도서관은 사전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계획을 구체화하고 강사와 운영물품을 지원받아 8월부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메타버스 어드벤쳐(DMC디에트르한강 작은도서관) 시와 함께하는 수채화 교실(고양삼송 신원4단지 작은도서관) 환경을 담은 시니어 재생종이 공예 교실(가원시니어도서관) 그림책 소풍(대덕작은도서관) 숲에서 책을 읽다(예다움작은도서관) 코바늘로 만나는 책 속 캐릭터(일산와이시티작은도서관) 실버 인지활동 책놀이(재미있는느티나무 온가족도서관) 민화, 내가 그리는 소원(하늘벗 작은도서관) 등 총 8개 프로그램이 11월까지 진행된다.

 

‘2024 고양 독서대전 작은도서관 협력 프로그램 운영

오는 1025일과 26일 양일간 아람누리도서관과 화정도서관, 일산호수공원(한울광장)에서는 ‘2024 고양 독서대전이 열린다. 지난해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이어 있다, 읽다,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서점, 예술가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연중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고양시 작은도서관협의회 소속 작은도서관 19개소는 9월부터 10월까지 필사 프로그램 , 속으로: 함께해요, 시 필사하기!’를 운영한다.

도서관별 주제에 맞는 시집이나 동시집을 선정해 글귀를 필사 및 게시하며 필사본은 2024 고양 독서대전 본행사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2024 고양 독서대전 본행사에서는 참여자에 알맞는 시를 준비해 처방전 시를 뽑을 수 있는 시를 처방해 드립니다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더불어 인형극단 아토의 말로의 작업실공연과 목공 걱정 인형 만들기 체험활동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해 독서 저변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더 자세한 고양시 독서문화프로그램 정보는 고양시 도서관센터 누리집(https://www.goyang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436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