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꿈과 희망이 넘치는 김포시 청소년수련원 - “안전하고 인정받는 수련활동을 통해 자연을 느끼고 여유를 즐긴다.”
기사수정


김포시 청소년수련원은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김포 문수산 자락에 위치하여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청소년들이 심신을 수련하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청소년지도사와 함께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밝은 미래와 희망을 꿈꾸는 교육의 장이며 숙박정원 558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자연권 공공청소년수련시설이다.



청소년들은 신나게 뛰어놀 권리가 있으며 그 놀이가 자연 속에서라면 더욱 좋다. 김포시 청소년수련원이 가지고 있는 큰 장점중의 하나인 숲이라는 훌륭한 자원이다. 청소년수련원이 김포 조각공원내에 있어 조각공원 숲 공간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자기만의 여유 있는 공간에서 자연을 느끼고 즐기도록 해 주는 것이다. 숲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2015년도에는 신규 프로그램으로 숲체험활동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청소년수련시설 종합안전점검평가 적합판정


 


청소년들이 호연지기를 기르고 체험활동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세월호를 비롯해 끊이지 않는 안전사고는 결국 평소 안전에 대한 준비를 철저하게 갖추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철저한 준비는 확실한 안전의식에서 나온다.


세월호 사고 이후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등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수시로 점검을 받고 있으며, 매달 자체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자체에 보고하고 있다. 1999년도에 준공된 건물이지만 안전에 대해서만은 평가 결과에서 나타나듯 자부 할 수 있다. 그 결과로 2014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안전점검 평가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시에도 즉시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원의 청소년 지도사들은 전문자격을 갖춤은 물론 대한적십자 등 의 안전교육 및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토록 하여 수련원 근무 청소년지도사의 75%가 교육 이수 또는 응급처치원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우수시설 지정


국가인증프로그램 14종보유-인증제 우수운영기관 선정


 


김포시 청소년수련원의 지리적 조건 외 또 다른 매력은 청소년들과의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호흡하고자 하는 청소년 지도사들의 열정적인 지도활동과 2014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우수시설로 인정받고 있으며, 학교의 학년 및 임원 수련활동과 더불어 모험개척활동, 문화감성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가에서 인증하여 주는 인증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14종이나 보유하고 있어 2013년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우수운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특히, 청소년수련원의 인증 수련활동 프로그램으로는 방학기간 또는 주말을 이용하는 모집캠프형 프로그램인 직업체험 캠프 내 꿈찾기 직업 체험”, “전통문화캠프-오감만족”, “평화통일캠프-평화길잡이”, “민통선-자전거 타go”, “전통문화여행이 있으며 학년 및 임원 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으로는 리더십 역량강화”, “플라이 하이”, “중고나라”, “동심동덕”, “모험나들이 도시락”, “ 리더의 조건”, “진리탐구”, “리더십공유 프로젝트”, 12일 도전활동등 초··고 대상별로 인증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수련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중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의 대표적인 아웃도어활동 프로그램인 챌린지, 집라인, 인공암벽은 수련원을 이용하는 청소년 및 단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포시 관내 초··고 학교에 대하여는 수련비용 감면 적용


20143.5%에서 20155%로 확대


수련원 이용예약 우대 적용하여 애향심 고취 노력


 


김포시 청소년수련원은 김포시에서 건립하고 출연·출자기관에서 운영하는 공공 청소년수련시설로서 김포시 관내 학교 단체 및 청소년들에게 혜택을 주고, 이용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년 수련원 이용 사전예약제(다음 년도분) 운영시 관내 학교에 우선권을 부여하여 관내 청소년들이 수련원 이용률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수련원 이용시 발생되는 수련활동 이용료를 김포시 관내와 관외로 구분하고, 관내 학교 및 청소년에 대하여는 2014년도에는 이용료의 3.5%, 2015년도는 이용료의 5%로 확대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감면혜택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각 법률 또는 규정 등 제도권 내 사회적 약자 이외의 실질적 어려움이 있는 제도권 밖의 청소년에게도 감면 혜택을 부여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단 한명의 청소년도 포기하지 않는 김포시 청소년정책에 부합하고자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72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