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여성가족부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www.nypi.re.kr), (주)한국리서치(www.hrc.co.kr)와 함께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점 파악과 청소년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전국 9세 이상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 5,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조사 대상은 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② 취업사관학교, ③ 단기 쉼터, ④ 소년원, ⑤ 보호관찰소, ⑥ 이동쉼터, ⑦ 미인가 대안학교, ⑧ 검정고시학원 총 8개 기관의 학교 밖 청소년으로 현재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고 학업을 중단한 상태이거나, 미인가 대안학교(학력을 인정해 주지 않아 졸업 후 해당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검정고시를 치러야 하는 학교)를 다니는 만 9세 이상 ~ 24세 미만 청소년이다.
 
 이중 이동쉼터는 전국에 총 10개의 기관이 있고, 꾸미루미도 2015년 7월부터 8월까지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에 참여하여 실무담당자 조사로 진행하고 있다.
 실무 담당자 조사란, 면접원이 1차로 방문하여 실무 담당자에게 설문 진행 방법 및 확인 내용을 설명 → 일부 목표 표본수를 대상으로 시연을 진행 → 실무 담당자가 해당기관 조사대상자 설문조사 진행 → 면접원 추가 방문 및 설문지 리뷰, 검수 후 누락, 에러 문항에 대해 수정 요청 → 최종 목표 표본수 완료 후 수거하는 방식이다. 
 
청소년기는 신체 발달은 물론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 및 학교교육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해 계획하고 꿈을 키워나가는 시기이다. 학령기 시기인 청소년기에 학업을 중단하거나 진학하지 않는 것은 청소년 개인의 삶뿐 아니라 미래 우리 사회의 성장 동력을 잃는다는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노력은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정책 영역이다.

 이에 고양시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과 미래를 지원하기 위해 꾸미루미는 다양한 서비스와 꾸준한 활동으로 청소년들과 함께 할 것을 강조했다.

고양시와 새빛안과병원이 후원하고 꾸미루미가 진행하는 고양시청소년 이동쉼터는
매주 화요일 - 화정역 문화광장, 수요일 - 정발산역 일산문화공원(구 미관광장) 에서 진행됩니다.
 
문의 : 070 - 8238 - 1318, 010 - 5937 - 1318
카톡 아이디 : 1318bus​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88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