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대체휴일제 적용 직장인 67.1%, “추석 연휴 짧아도 연차 사용 안 해” - 예년에 비해 대체휴일제 시행 증가, 상대적으로 개인 연차 사용 줄어
기사수정

올해 추석은 짧은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대체휴일을 시행하는 기업이 많아 개인 연차를 사용하는 직장인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 인터넷, 모바일로 구인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이사 최인녕, job.findall.co.kr)이 남, 녀 직장인 63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1%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다’고 답했다. 

이번 추석 연휴 응답자의 67.1%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 답했다

이는 짧은 추석 연휴로 인해 대체휴일제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추석 연휴에 회사에서 대체휴일제를 시행하냐는 질문에 62.5%가 ‘시행한다’고 답했고 ‘시행하지 않는다’,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19.5%, 18%였다.

그렇다면 추석 연휴 연차를 사용한다면 몇 일, 어떤 이유로 사용할까?

연차는 ‘1일’ 사용한다는 직장인이 41.5%로 가장 많았다. 이어 ‘2일’ 사용한다는 직장인이 38%였으며 ‘3일 이상’ 사용한다는 직장인도 20.5%에 달했다.

연차 사용 이유에 대해서는 46.2%가 ‘추석 연휴 푹 쉬면서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를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여름휴가를 가지 않아서 추석 연휴를 활용해 휴가를 떠나려고’(17.1%), ‘가족, 친지를 만나 뵙고 시간을 보내기 위해’(16.2%), ‘가족들과 가족여행을 떠나기 위해’(9.5%), ‘올해 연차가 많이 남아 있어서’(6.2%), ‘회사의 연차사용 권장 때문에’(4.8%) 순이었다.
이번 추석 연휴에 회사에서 대체휴일제를 시행하냐는 질문에 62.5%가 시행한다고 답했다

한편 추석을 앞두고 급하게 처리해야 할 업무가 있을 때 연휴에도 회사에 출근하겠냐는 질문에 ‘추석을 추석답게 보내기 위해 일은 접어둔다’(47.6%)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업무처리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기 때문에 연휴에 출근해서 일을 끝낸다’(28.1%), ‘집에 일을 들고 가서 연휴 동안 틈틈이 한다’(24.3%)고 답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89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