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달리는 지하철에서도 1Gbps 인터넷 사용한다 - ETRI, 올해 상반기 이동무선백홀 기술 상용화 방침
기사수정


ETRI 연구원이 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달리는 지하철 내에서도 기가급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28일 지하철에 구축된 기존 와이브로(WiBro) 기반의 이동무선 백홀 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100배 빠른 MHN(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서울지하철 8호선에서 시연했다. MHN기술은 정부의 5G 이동통신 개발사업의 하나로 미개척 주파수 대역인 30~300㎓(기가헤르츠)의 밀리미터파를 사용한다.

기존에는 열차 내부의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와 지상의 기지국 사이의 무선 구간을 와이브로 기반 백홀로 연결해 10Mbps 정도의 속도를 제공해 왔다.

ETRI는 기가급 데이터를 지하철에서 받기 위해 터널 내부에 일정 간격으로 기지국 무선주파수 장비(Radio Unit)를 설치한다. 차량 앞뒤 칸 장비에서 각각 500Mbps씩 데이터를 받아 총 1Gbps를 제공한다. 차량 내에선 객차마다 기가급 무선중계기(AP)를 달아 초고속 와이파이처럼 서비스를 제공한다.

ETRI는 이번 시연을 지하철 8호선 석촌-잠실-송파역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연구진은 지하철터널에 5개의 무선주파수 장비를 설치하고 차량용 단말은 열차 내 직접 설치해 시연했다.

연구진은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SK텔레콤, 회명정보통신과 공동연구 중이며 이번 기술은 올해 하반기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태중 ETRI 기가통신연구부장은“오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목표로 인천에서 평창 간 고속열차에 적용, 외국인을 상대로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한국의 ICT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tri_사진자료5.jpg
etri_사진자료6.jpg
이동무선백홀 기술 구현 방법(위)와 8호선에서의 시연 개요.<그림제공=ETRI>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97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